필독)창업 준비하시는 분 꼭 읽으세요 (창업에 대한 애니팝생각-27)-2019 중반기창업/하반기예상등) > 창업길잡이


필독)창업 준비하시는 분 꼭 읽으세요 (창업에 대한 애니팝생각-27)-2019 중반기창업/하반기예상등) > 창업길잡이

HOME> 창업정보> 창업길잡이

필독)창업 준비하시는 분 꼭 읽으세요 (창업에 대한 애니팝생각-27)-2019 중반기창업/하반기예상등)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애니팝 댓글 0건 조회 548회 작성일 19-08-20 23:29

본문

 

 

 

한해의 시작이 엊그제 같은데, 2019년의 여름도 과연 그 이름 값을 하고 지나가고 있습니다.

짧은 필력의 글이나마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에게 나름대로의 노하우와 좋은 정보를 드리고자 시작한게 벌써 11년이 됬네요. 그 짧지 않은 시간 동안 애니팝 창업에 대한 생각을 관심있게 봐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면서 올 하반기로 가는 시점에서 현 도서 창업의 주력인 만화카페/북카페 시장의 현재 상황과 요즘 의뢰하시는 고객들의 움직임을 간단히 다뤄보겠습니다.

 

한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거의 모든분들이 느끼듯이 미,중 무역전쟁과 한일간의 문제등으로

국내의 경제 상황이 너무나 안좋은게 사실입니다.

대부분의 타 창업시장이나 관련사업이 그 영향을 안받을 수 없고 도서 창업시장도 그 예외일수만은 없기도 했습니다. 애니팝은 다행인지 몰라도 지금도 꾸준히이 업계 유일하게 창업작업을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애니팝에서 강조하고 추구하는 방식대로 창업하신 많은 분들의 선전이 저희 애니팝에게는 큰 힘이 되기도 합니다. 일부러 프랜차이즈 방식의 창업 형태를 선택하지 않고 각 점주들의 개성을 살릴수 있는 지역의 강한 매장을 만드는 게 모토인 애니팝의 세미 프랜차이즈방식(개인창업) 의 선택이 맞았다는 게 개인적으로 감사할 따름입니다.

 

올 봄/여름 도서 창업 시장을 지나면서 예전 글에서도 많이 다룬 내용들이 그대로 현실로

반영되고 있는 듯 합니다.

이제는 많은 분들이 만화카페/북카페 시장에 프랜차이즈 방식이 필요없다는 걸 인식하시고

계셔서 상담을 진행할 때 너무나 편해졌습니다. 너무나 무리한 견적과 로열티/허술한 관리

등의 모습에 이제는 소비자들이 반색을 하는 겁니다.브랜드 파워가 필요 없는 사업에 쓸데 없는 경비를 쓰지 않는 거죠.

몇 년 전부터 애니팝에서 현 카테고리의 창업 길잡이에서 무던히 다뤘던 부분을 최근 들어 이해하시는 분들이 많아 너무나 다행입니다.

올 봄 글에 예상 했듯이 프랜차이즈나 어설프게 창업한 매장들(프랜차이즈 흉내낸 아류업체)이 여기저기 매물등으로 나오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그 사례를 최근 문의 들어온 실패사례를 들어 보겠습니다.

 

프랜차이즈 매장사례

1. 지역: 충청(50)/ 2.개업 시작 2017, 6 / 3.선택 이유 : 프랜차이즈 업체가 비용이 쎈 만큼 관리가 수월하고 경쟁력 있다고 판단-이부분은 하반기에 다시 다룰예정/ 4.인테리어,집기 B/ 5.매장도서 기본구성/상태/구색 C- (2019 7월 문의 후 가을 폐업 결정 )

2.지역:경기 (150) / 2.개업 시작 2017.8/ 3.선택이유 : 대형 매장 오픈(150)이라 프랜차이즈면 믿을 수 있어서 ../4.인테리어/집기B 5. 매장도서 기본 구성/상태/구색 C+ (2019 8 페업 결정 )

3.지역: 경상(50)/ 2.개업 시작 2017. 5/ 3,선택이유 : 지방에서 하는 카페형 매장이라 프랜에서 제공하는 연예인등을 이용한 매체 광고로 인한 브랜드 파워 기대 /4.인테리어/집기 B /5.매장 도서 기본구성/상태/구색  C ( 2019 6 폐업결정)

이외에도 숱하게 있습니다.

그 외 프랜아류 업체나 업자 사례

1.지역 :경상(70)/ 2.개업 시작: 2018 /.3 선택이유 : 개인창업을 프랜처럼 하면서 저렴하게 해준다함, /4.인테리어/집기 C- (디자인요소나 개성 전혀없음)/ 5.매장도서 기본 구성/상태/구색 C- (1년만에 폐업)

2.지역: 서울 (80) 2. 개업 시작:2017.4. /3. 선택이유: 좋은 자리 있다고 강추한 후 저렴하게 해준다해서 (지인 업자소개)/ 4.인테리어/집기 D(디자인요소나 개성전혀 없음)/ 5.매장도서 기본 구성/상태/구색 B-(2년만에 폐업)

이렇게 프랜보다 훨씬 싸게 해준다하는 언변에 녹아 창업에 도전했다가 고전만 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이런데들은 인테리어 평당최저가 도서 최저가등으로 인터넷으로 광고/인테리어 전문이 아니어서 디자인 요소나 매장의 마감이나 개성이 많이 떨어짐/사이트 표면상 평당 얼마,총비용 얼마등에 현혹되지 마세요.)

 

위의 사례 대부분이 저희 애니팝과 불과 2~3년에 상담을 진행하셨던 분들이고 그런 업체나 업자들의 폐해를 모두 말씀 드렸는데 이런 결과로 다시 저희 애니팝을 찾으시는 게 안타깝기 그지 없습니다.(개인창업해본다고  나름 시장을 쉽게 셍각해서 업자찾다가 이런 폐해입은 도서로 싸게 창업해준다는 업자 만나는 분들도 폐업 1순위 대상입니다.)

 

중요한 건 3~4년전부터 애니팝 창업길잡이등 글에서 기존 프랜차이즈매장들 했던 점주들이 그 많은 비용을 뽑지 못한 채로 매물로 나올 거란 애니팝 예상이 적중하고 있다는 겁니다.그외 흉내내는 업체들은 더할거고..그런 매장들의 도서 리뉴얼 작업을 의뢰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현재에도 저희에게 진행의뢰하시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대부분 매장 상호를 변경하고 다시 리뉴얼 하고자 의뢰하시는 분들도 꽤 있을 거라 예상했습니다. 기존 프랜차이즈 도서로는 도서 창업시장 즉 만화카페/북카페시장에서 경쟁력이 약하다는 걸 많은 분들이 인지하고 계시다는 겁니다. (애니팝은 2019 하반기에 몇 개 매장 리뉴얼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북닥터 시스템참고)

 

모든 창업의 성공에서 가장 중요한게 기본을 지키는 일입니다. 도서 창업 기본인 컨텐츠를 무시한 창업이 오래갈 수 없다는 게 애니팝의 지론입니다. 정석대로 가시길 바랍니다.

(처음 애니팝 글을 보신 분들은 예전 글등을 보시길 바랍니다. 많이 강조한 내용입니다)

 

다음은 요즘들어 의뢰나 상담을 요청하시는 분들의 생각이나 의견들을 잠시 다뤄볼까 합니다.

작년 말부터 불어온 불황과 최근의 상황들로 인해 비교적 작은 평수(30~50평내외) 창업문의가

계속 들어 노고 있습니다.이 점은 지난 글에도 예상은 했는데 그대로 현실로 적용되고 있습니다.당분간 이런 창업형태문의가 많아질거 같기도 합니다. 과감한 투자보다는 실속있는 매장을 만들어서 지역에서 작지만 강한 매장을 만드는 방법을 선택하시는 거도 현실에 맞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대형(60평이상) 매장들의 창업문의 형태를 보면 확실히 타 아이템과의 결합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작년말/올해들어 애니팝에서 진행하는 중대형이상의 매장들의 면면을 보면 이런 양상이 뚜렷하게 들어나고 있습니다.어쩌면 약간 단조로운 느낌의 만화카페/북카페에 다양한 시도를 하시려는 분들의 층들이 두꺼워 지고 있는 겁니다.(애니팝은 예전 글등에서 샾인샾부분을 누차 강조 했습니다.)

현재도 소량의 게임기나 보드게임용품구입으로 약간의 펀요소를 추가하는 경우도 있지만,

최근엔 아예 매장 구성자체부터 그에 맞는 Zone구성을 하면서 시작을 합니다.

보드게임/PC 게임/VR /레트로 게임/스터디 카페등의 다양한 아이템을 아예 매장 내에서 독립적으로 그 공간을 운영하고자 하는 겁니다.

물론 주된 만화카페/북카페창업의 오리지널리티와 특성을 정석대로 유지하는 차원에서 나머지

를 구성해야된다고 애니팝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객이 전도되는 경우는 없어야 된다는 겁니다.

 

애니팝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상반기/중반기를 지내면서 만화카페/북카페 창업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상담을 통해 여러 경우의 질문을 받는 중에 상권부분에 대해 가장 궁금하신점이 많습니다.

당연한 이유인건 사실이고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요소인거는 누구나 아실겁니다.

상권이란 자체가 어쩌면 너무나 광범위한지라 자신의 주생활 범위와 근접성과 접점을 찾는게

가장 어려운 듯 합니다.

물론 대도시 틈새지역/신도시나 지방중소도시등 아직 만화카페/북카페 문화가 형성되 않은 지역이 최우선이지만 기존 이미 형성된 지역으로 도전하시려면 그만큼 최고의 도서와 공간/특이 아이템/철저한 준비가 필요 합니다.

 

애니팝이 지난 십몇년 전부터 기획한 만화카페시장이 비로서 빛을 본게 2014년부터입니다.

애니팝에서 홍대/강남/경기등지에 창업해드린 그분들의 빠른 안착과 성공이 만화카페시장의 시작입니다.

 (만화카페1세대(2014~2016)창업 주역의 나름 성공스런 창업에 탄력과 영향을 받아 프랜차이즈나 수많은 아류업체나 업자들의 등장으로 인해 지금의 우후죽순격(경쟁력없는 매장)으로 이 시장이 형성된게 아쉽습니다.나름 이부분에 개인적으로 책임감도 느낍니다)


애니팝 창업 경험상 앞으로 창업진행흐름을 보면 1세대 창업에 이어 우후죽순 생긴 경쟁력없는 매장들 근처로 새로운 강자들이 재편성되리라 생각됩니다.어차피 도서문화의 시장이 검증된 곳은 지금처럼 허와실이 뚜렷한 프랜이나 기타 업체들이 몰려있는 곳이 그 1순위가 되리라

봅니다. 애니팝은 기존 프랜차이즈나 허점많은 아류업체나 업자들이 창업한 지역을 주 타겟으로 매장을 이미 오래전부터 창업하고자 준비 했습니다. 현재에도 공사를 진행하며 앞으로도 그 지역들을 눈여겨보고 있습니다.

 

처음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상담하다보면 잘못 인식된 정보로 그 인식을 현실과 바로 잡는 게 약간 어려울때도 있습니다.타 아이템과의 조합도 그렇고 현재 어떤 부분이

부각되고 인테리어 공사나  관리 부분에서도 그런 경우가 더러 발생합니다.

이렇듯 많은 분들이 창업에 도전하고자 많은 시간과 신경을 할애하시면서 자신만의 관념으로만 도서 창업시장을 바라보는 시각이 바람직 하지않는 경우도 있다는 걸 아시기 바랍니다. 이런 경우를 위해  애니팝과 심도 있는 상담이 필요 한겁니다. 여러분들이 보는 시각보다 다른 시각의 세계있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언제든 문의주세요 

애니팝은 지금까지 160~170(개인 만화카페창업 국내1) 이상의 매장들의 창업 작업을 진행하면서 얻은 수많은 경험치를 여러분께 나눠드리고 있습니다.

현실이 여의치 않아 저희 애니팝과 함께 못하시더라도 최근 시장동향과 업계 현실에 대해 가감없이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만화카페/북카페 창업은 일확천금으로 돈을 버는 사업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아주 못버는 사업도 아닙니다. 꾸준하게 한 지역의 한 문화를 만들고 관리하므로 그 시간과 노력이  보상으로 이루어지는 사업입니다.

창업 아이템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지역 상권에 대한 특성등의 분석등을 통해 그철저한 준비를 함께 현실로 만들 어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파트너를 만나야 그게 가능한 사업이라 생각합니다.

쉽게 매체나 인터넷통해 얻은 지식과 프랜이나 아류업체나 업자들의 얘기만 듣고 함부로 도전하실 일 아니라고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애니팝은 지금 저희가 창업하는 형태로 어설픈 프랜형식이 아니더라도 창업 처음부터 끝까지의 공정(도서/인테리어/커피&푸드/기타) 을 진행하는 거는 물론 부득이 도서만 원하시더라도 타업체와는 확연히 다른 양질의 도서를 공급하고자 최선을 다하려 합니다.

 

애니팝과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시고 싶은 분들은 언제든 문의주세요..

애니팝 창업은 2019년 하반기에도 계속 진행중입니다.

 

순간의 선택이 몇 년..아니 오래 갈 수 있습니다.

 

Life is choice beetwen B (birth) and D (death) .

 

 

만화카페/북카페/만화방/도서대여점/멀티카페/키즈북카페
.


창업및 납품 문의: 1599-6441/02 6406 6606

                        010-4485-1111/010-4221-6600(부재중 문자나 사무실로) 

 

                        

 

 

주의) 애니팝에서 사이트상 등록된 사진이나 내용글등을 허락없이 무단으로 사용및도용

 

할 경우 민/형사상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8건 1 페이지
창업길잡이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28 애니팝 466 01-01
열람중 애니팝 549 08-20
26 애니팝 761 04-04
25 애니팝 837 12-19
24 애니팝 948 07-31
23 애니팝 1048 03-24
22 애니팝 889 11-21
21 애니팝 1160 06-10
20 애니팝 1431 01-29
19 애니팝 1632 09-03
18 애니팝 2084 04-02
17 애니팝 2041 12-31
16 애니팝 2480 05-11
15 애니팝 2615 12-21
14 애니팝 2368 07-29
게시물 검색